PENSION
2020. 07
5가지 버킷을 활용한
은퇴자산관리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img
은퇴자산관리는 퇴직 전 자산축적을 위한 저축과 퇴직 후 원활한 인출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이다.

인출 스케줄을 최우선 기준에 두고 금융투자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흔히 ‘체계적 인출(systematic withdrawals)’ 전략으로 불린다. 이는 일정한 인출금액 또는 자산의 안정된 인출률 유지를 전제로 가능한 모든 자산군에 기계적인 분산투자(fully diversified portfolio 구축)를 시행, 관리하는 것이다.
이상적 측면에도 불구하고, 인출 스케줄에 맞춘 자산관리에는 문제점이 있다. 간혹 정해진 인출을 위해, 자산시장의 일시적 충격기를 견디지 못하고, 주식 등 보유자산을 부득이하게 바닥에서 팔아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한편으로 보수적 투자로 일관함으로써 인플레이션(물가상승)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충분한 은퇴자산을 축적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성공적인 은퇴자산관리를 위해서는 보다 유연하고, 구체적인 금융투자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으며, 버킷투자(Bucket investment) 전략은 그 대안 중 하나가 된다.
지출목적에 맞춰 배분할 5가지 버킷
버킷투자는 투자 기간과 위험 성향에 맞게 대응해 분리한 계정인 버킷(자산군)들에 분산하는 전략이다. 즉 각각의 버킷들 역시 각기 다른 투자 기간(time horizon) 및 위험 특성(risk characteristic)을 가진다. 소득 마련, 자산성장, 위험 및 유동성 관리와 관련한 장단기 목표에 맞게 각 버킷에 자산을 배분하고 재조정(rebalancing)하게 된다.

자산 배분을 위해 갖춰야 할 버킷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적용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는 답은 없다. 다만 최근 필요성이 많이 거론되고 있는 버킷의 성격으로는 1) 평생소득 및 보호 기능(Lifetime Income and Protection), 2) 현금성 및 인컴형 자산(Fixed income and Short-term Cash), 3) 균형성장자산(Protected Growth), 4) 장기성장자산(Long-term Growth), 5) 대체투자자산(Alternatives) 등 5가지가 있다.
img
첫 번째 버킷은 은퇴 후 필수생활비와 의료비 및 요양비에 대응하게 하고, 인플레이션을 최대한 방어할 수 있는 종신 소득을 충당하는 수단이다. 국민연금과 퇴직 및 개인연금 등 고정연금 체계를 마련,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보험자산을 통한 보장과 보완이 필요하다.

두 번째 버킷은 현재 필요한 유동성을 확보하는데 핵심적 기능이 있다. 또한, 성장형 자산군이 장기투자로 충분히 성장하도록 시간을 벌어주는 역할을 한다. 주요 투자 버킷 중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성격으로서 이자, 배당금 등의 현금흐름을 발생시키는 예금 및 채권과 인컴형 자산이 해당된다. 인컴형 자산은 주로 배당주, 리츠 등의 주식자산군을 말한다.

세 번째 버킷은 균형성장을 위한 자산군이다. 기본적으로 성장형 자산군에 투자하되, 변동성 및 하락을 제한하기 위한 헷지와 기술적 대응전략을 수반하도록 한다. 자산운용사가 이 같은 전략을 잘 반영해 운용하는 혼합형 펀드 등에 간접 투자할 수 있다.

네 번째 버킷은 은퇴자산의 초과성장을 위해 준비한다. 이는 편안한 지출을 위한 여유 자금을 최대한 확보하는 수단이 된다. 글로벌 핵심성장 분야 및 성장지역 자산에 전략적으로 배분, 장기투자해 투자수익을 극대화한다.

다섯째 버킷은 자산 성장과 현금흐름에 대한 잠재력을 제공하고,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기 위한 수단이다. 또한 첫 번째 및 두 번째 버킷을 보완하기 위한 추가 인컴을 제공할 수 있다. 유동성이 낮은 단점을 감내해야 하지만 초과수익을 얻기 위해 준비할 버킷이다. 비상장주식 지분, 상업용 부동산, 인프라 등에 장기투자하는 것이 여기에 해당된다.

요즘처럼 자산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은 가운데 초저금리와 저성장 추세에 장기적으로 대응하려면 이같은 5가지 버킷을 활용한 자산배분 및 관리가 더욱 유효할 수 있다.



[은퇴자산의 버킷투자 전략 2편] 은퇴자산관리의 최우선 순위, '보장된 평생 소득' 마련하기

[은퇴자산의 버킷투자 전략 3편] 은퇴 후 위기에 맞서라, '유동자금 버킷'

[은퇴자산의 버킷투자 전략 4편] 균형잡힌 은퇴자산운용의 비결, '안정 성장 버킷'

[은퇴자산의 버킷투자 전략 5편] 은퇴자산 운용의 마지막 퍼즐 조각, '대체투자 버킷'
출처.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미주 중앙일보
글. 박영호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연구위원
COPYRIGHT 2020 © MIRAE ASSET DAEWOO CO,.LTD.ALL RIGHTS RESERVED.